학과안내
학과안내
학과안내 > 학과소개
학과소개
모든 학문분야의 궁극적인 목표는 인류의 웰빙과 지속가능성에 있다. 생명공학은 그 중에서 가장 중심에 선 학문분야이며 최근 타 학문분야는 생명공학과의 융합 성장을 가장 큰 핵심과제로 설정하고 있다. 의약학, 농생명, 한의학, 식품공학 등 가까운 생명과학 연계 분야뿐 만 아니라 기계, 신소재, 컴퓨터공학, 인공지능 등의 공학 분야 역시 4차 산업혁명과 연계하여 생명공학과의 융합에 매우 적극적이다. 안동대학교 생명백신공학전공은 현대 의학의 질병치료 중심에서 진단 중심으로, 또 예방 중심의 패러다임의 전환을 예측하여 차세대 백신 연구개발 분야의 핵심인력을 양성하는 데 1차 목표를 두고 있다. 또한 4차 산업혁명 관련 바이오의약 분야의 핵심인 유전공학, 생물공정, 분자세포생물학 등 생명공학 분야의 창의적 인재를 양성하고자 한다.


생명백신공학전공은 대학 혁신 ANU 2.0 2025 계획과 국가 및 지역사회의 수요에 따라 2019년 21명의 입학정원으로 생명공학부 내 신설된다. 생명공학부 내에서 2학년 진학과 더불어 학생지원과 선정 절차를 거쳐 생명과학전공과 생명백신공학전공으로 구분된 커리큘럼으로 학습하게 된다. 국가 전략에 따라 경북과 전남에 구축된 백신산업클러스터의 백신산업 전문 인력수급 정책 및 미래 바이오산업의 생명공학 전문인력의 양성 계획에 기반하여 백신공학 분야와 첨단 생명공학 분야를 학습하는 교과 과정을 구성하고 있다. 또한 국제 백신 연구소 및 SK 바이오사이언스 등 국내 제약 기업 등과의 상호 협력하에 현장실습, 인턴쉽 등으로 현장 역량을 배양하도록 하고 있다.


[생명백신공학전공의 졸업생 진로] 백신연구개발 연구소 및 대형제약사/ 대학과 국가출연 연구소의 생명공학 관련 연구원/ 의약학, 농축산식품, 수의학 등 다양한 생명(백신)공학 분야 연구원 및 생산, QC 인력/ 식, 의약품 기업의 연구원 및 생산인력/ 생명(백신)공학 분야 대학 교수/ 생명공학 분야 변리사 / 생명산업 관련 기업 창업 등